현대로템 주가 전망 기업 데이터로 정확히 알아보자!

반응형

오늘은 현대로템 기업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 및 기업 빅데이터 살펴보기 글에서는 아래와 순서로 지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기업 잠정실적
· 기업 가치지표
· 기업 매출지표
· 기업 손익계산서
· 기업 현금흐름표
· 기업 재무제표
· 기업 순현금 지표

최근 사상 최대의 적자를 기록한 현대로템입니다. 이에 따라 임원 감축과 비상 경영 체제에 들어간 현대로템의 주가 및 전망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지만 오늘 현대로템의 기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을 분석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

먼저 현대로템은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인가하면 아래 요약표와 같습니다.

 

현대로템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내용

·철도 부문 사업 - 주요 품목 : 전동차

·방산 부문 사업 - 주요 품목 : 방산 물자

·플랜트 사업 부문 - 주요 품목 : 제철 설비

·기타 사업 부문 - 주요 품목 : 산업용 가스

 

 

현대로템 주가 및 월봉 차트

 

 

현대로템 매출표

위 사진의 매출표는 현대로템의 10년 매출표 입니다. 2019.3Q의 경우 에프엔가이드의 예측치이기 때문에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지표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현대로템의 경우 엄청난 적자 폭으로 잠정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잠정실적이 공시되고 나서 몇일 뒤 실적 정정 공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정 공시에는 원래 실적보다 적게는 20%~ 많게는 40% 정도 까지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의 적자 폭이 더 커졌는데요. 현대로템 공시자료 내용에는 철도 납품 차량 시운전 검사비용 등 추가 원가가 반영된 실적 공시였습니다. 주력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적자에 늪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로템의 고민이 이만저만 아닐 것입니다. 지속되는 적자폭에 현대로템 주가 전망 또한 낮아지고 있고 국민연금 및 기관 투자자들도 실망매물을 계속 던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대로템 가치지표

현대로템의 8년 가치지표입니다. 주당순이익이 2017, 2018, 2019년도 적자를 지속하면서 3년 정도 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계속 적자를 내면서 부채비율이 높아지고 있고 재무적으로는 총체적 난국에 빠져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수주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나름 수주를 잘 따내 오고 있는 현대로템의 향후 방향은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 

 

아래는 현대로템의 2019년 경영 실적입니다.

 

매출액 : 2조 4778억 

영업이익 : -2532억

순이익 : -3,276억

전년도 (2018) 기준 : 매출액  : 2.7%▲, 영업이익 : 적자 지속, 순이익 : 적자 지속

 

현대로템 손익계산서 및 현금흐름표

위 사진은 현대로템의 2010~2019.3Q 기준의 손익계산서·현금흐름표입니다. 손익계산서의 경우 자세히 보고 싶은 투자자분들께서는 터치 후 확대해서 보시면 편하실 것입니다. 적자 연도인 2018~2019년의 손익계산서를 참고하면 매출액 - 매출 원가를 제외한 금액 자체부터가 적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저가 수주를 진행하여 이익이 남지 않는 사업을 계속 수주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하는데요. 일거리는 계속 들어오는데 일 자체가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해외 업체들과 경쟁을 해서 수주를 받으려면 저가 수주를 해야 하긴 하지만 계속 이렇게 저가 수주를 하다가는 기업의 지속성이 불확실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에 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 원가도 안 남고 거기에 엄청난 인건비 매년 약 800~900억, 판매비 등등을 합치면 적자는 계속 진행될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현재로써 현대로템은 일단 일거리 자체를 수익성 있는 일을 수주해와야 합니다. 물론 저가 수주를 통해 좋은 제품을 제공하여 어느 정도 기업의 신용과 신뢰가 쌓인다면 현대로템이 향후 수익성 개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로템이 지금 그런 시기이길 바랍니다.

 

 

현대로템 재무제표

현대로템의 주요 현금 지표 요약본입니다.

 

현금성 자산 : 20,048억 (2조 48억)

매출채권 : 3,855억 

재고자산 : 2,688억

 

단기금융부채 : 8,852억

장기금융부채 : 7,011억

 

현대로템 현금표

지속적인 적자, 저가 수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현대로템입니다. 마지막 지표인 자산 축척 현황의 이익잉여금만 보아도 금년 현대로템이 또 적자를 내게 된다면 얼마나 위험한 상황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현재 이익잉여금은 2019.3Q 기준 477억 밖에 없습니다. 금년에도 적자에 들어서게 되면 벌어들이고 유보한 돈이 없습니다. 

 

따라서, 현대로템이 현재 비상경영체제를 도입했는데 이를 토대로 위기를 기회의 발판으로 생각하고 잘 해내서 수익성 개선 및 사업체제 개편 등의 좋은 성과를 기대해 봅니다. 기업의 좋은 성과는 곧 현대로템의 주가 전망이 밝게 전망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입니다 ^_^ 

1. 한국 코스피, 코스닥 전체 종목 총합 시가총액은 얼마인지 확인해보기

 

2.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우선주, 투자하고 배당수익률 더 받아보자!

 

3. 유럽의 워런 버핏 -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의 비밀 책 리뷰 및 강조사항 모음집 알아보기

 

4. 국내 베스트 펀드매니저 그들의 수익률과 투자 방식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