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룩스 주가 전망, 10년 재무제표로 보고 평가해보자!

반응형

오늘은 필룩스 기업에 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필룩스

필룩스는 1997년 09월 30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고 현재까지 거래되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필룩스는 많은 자회사를 보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총 25개의 자회사를 보유 중입니다. 25개의 많은 자회사 중 가장 매출 비율이 높은 회사의 사업부문은 1. 전자부품 사업, 2. 조명기구 사업, 3. 건설업, 조명 인테리어 및 교육서비스업 입니다. + 바이오 사업 추가

 

전자부품의 경우 사업 매출액 비율이 62%며 필룩스 매출액의 반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조명기구 사업은 38.4%, 나머지 건설업 및 교육서비스업에서의 매출이 14.7%입니다. 많은 계열사가 있는 필룩스지만 매출 비율이 높은 전자부품, 조명기구 사업이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비중이 가장 크고 앞으로 주가를 정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필룩스 주가 전망

사실 필룩스의 경우 바이오산업을 시작하면서 시장에 관심을 많이 받았던 종목 중 하나인데요. 기간이 조금 됐긴 하지만 최근 사건으로는 항암 신약 관련해서 자회사의 나스닥 상장이라는 기사와 동시에 주가가 크게 상승한 적 있습니다.

그리고 위·췌장·식도·대장암 면역항암제 임상 통과 소식에 주가가 크게 올랐던 기록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는 그냥 평소처럼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시가총액이 자기 회사보다 2.5배 작은 회사인 삼본 전자에게 경영권을 내준 것도 약간 의아합니다.. 바이오 사업 강화를 위해라는데.. 흠~~

 

필룩스 매출액

필룩스 매출액 지표입니다. 2010~2018년 데이터까지 있으며 아직 까지 필룩스의 경우 2019.4Q 잠정실적 공시를 발표하지 않은 상태라서 자세한 정보는 아직 까지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전환사채(CB)를 100억 원이나 발행하면서 기존 주주들의 반발을 받고 있습니다.

 

 

필룩스 가치지표

필룩스의 가치지표입니다. 금년도 필룩스의 사업 이익 전망이 별로 좋지 않아 적자로 마감할 가능성이 큰 가운데 필룩스의 주가 전망은 예전 임상 성공했을 분위기 만큼 밝지 않습니다. 이때까지 적자를 내오지 않았던 필룩스가 2018년 적자를 내게 되면서 배당 또한 지급이 되지 않았는데요. 금년도 마찬가지로 배당을 지급하기 어려울 전망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필룩스가 배당을 실시하면 평균 배당수익률은 2~2.3%입니다.

 

 

필룩스 손익계산서

필룩스의 2010~2019.3Q까지의 손익계산서 및 현금흐름표입니다. 금년의 경우도 딱히 큰 실적을 기대하기 어려운 필룩스입니다.(재무제표 상으로는 지분법 이익 관련 손실이 가장 크게 잡혀있습니다) - 영업이익은 2019.3Q 기준 84억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높은 것을 보면 현금을 많이 발행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단기차입금 및 금융부채(CB) 발행, 필룩스는 전 사업연도보다 부채비율을 많이 낮춘 상태이지만 이렇게 재무적으로 들어오는 현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될 시에는 다시 부채비율이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필룩스 재무제표

필룩스의 주요 자산 지표 요약표입니다. 2019.3Q 기준

 

현금성 자산 : 441억

매출채권 : 247억

재고자산 : 569억

 

단기금융부채 : 831억

장기금융부채 : 23억

 

 

필룩스 자산 구성도

필룩스의 자산 구성도 입니다. 본래의 사업에서는 어느 정도 유지 가능한 현금흐름을 창출했었는데 바이오 사업에 뛰어들고 나서 사채 발행, 자신보다 작은 기업에게 흡수 합병 등 굉장히 어수선합니다. 바이오 사업을 강화한다고 하는데, 앞으로 필룩스의 주가 전망을 면밀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필룩스의 이익잉여금은 2018년 적자로 인해 한번 줄었다가 현재 2019.3Q 기준 418억이며, 순현금은 -414억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