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주가 전망 및 10년 재무제표 데이터로 정확히 알아보자!

반응형

한화생명은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회사입니다. 무려 1946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2012년에 한화생명으로 사명을 변경 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생명보험회사입니다. 

 

한화생명의 시장점유율은 2019년 기준 11.9%입니다. 2017년에는 12.1%, 2018년에는 12.8% 현재는 조금 점유율이 줄어든 추세입니다. 생명보험사업은 대형 3사(한화, 삼성, 교보)가 약 46% 이상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 중소형사·외국사 등이 나머지 시장 점유율을 장악 중입니다. 최근 외국 생명보험회사의 점유율이 사업연도가 갈수록 크게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대형 3사의 대응이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할지 지켜봐야 합니다.

 

한화생명 기업개요

 

그에 따른 한화생명은 가치 중심 영업 추진을 통해 보장성 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고 최근에는 인터넷 전문은행 및 스타트업 제휴 등을 통해 테크놀로지 기반의 미래 금융을 선도를 위한 기반 구축에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한화생명 주가 전망 또한 미래 테크놀로지 기술을 어떻게 살려내서 사업에 적용시키는가?라는 숙제가 생겼습니다.

 

 

 

 

 

 

한화생명 가치지표

한화생명의 10년 가치지표 인데요. 생명보험사의 3사 경쟁과 외국·중소형 회사의 치열할 경쟁 속에도 매년 적자를 내지 않고 꾸준히 순이익은 내고 있는 한화생명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보험사의 주가에 가장 큰 타격을 주고 있는 K-ICS도입 문제와 더불어 도입 후 건전성 위기에 빠질 수도 있는 상황에 놓여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따라 향후 주가 전망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저도 깊이 아는 바가 없기 때문에 한화생명 및 생보사에 투자를 결정하시기 전 꼭 K-ICS를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화생명 손익계산서

한화생명 손익계산서 입니다. 참고해주시면 될 듯합니다.

 

 

 

 

 

 

한화생명 재무제표

한화생명의 재무제표입니다. 생명보험사에는 유동, 비유동 부채를 비율상 인정하지만 이 돈이 부채로 인식하는 자산이 아니므로 측정하기가 쉽지 않고, 현금성 자산, 매출 채권 등은 표시가 불가능하기에 표시에 나타나지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한화생명 비교표

한화생명과 삼성생명의 비교표 입니다. 교보생명은 현재 비상장주식이기 떄문에 따로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표시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한화생명 및 삼성생명 생보사 1,2위 모두 현재 주가가 하락추세에 있습니다. 한국보험사를 중심으로 회계기준변경(K-ICS) 떄문인데요. 이미 해외에서는 적용되어 왔지만 이제는 한국도 국제회계기준을 적용시키기로 했습니다. 그로인해 국내 보험사의 부채와 자본에 대한 평가에 커다란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달라지는 회계 기준

 

달라지는 회계 기준을 쉽게 풀어서 요약하면 이떄까지는 한국 보험사들은 회사가 크고 돈이 많아보이는 것처럼 장부를 꾸밀 수 있었지만, 조만간 국제기준을 도입하면 그 꼼수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다시 평가 받고 있는 한화생명의 주가 전망은 달라지는 기준에 따라 맞춰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꾸준하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들을 모아봤습니다. 확인하러가기! 국내 꾸준배당주! 계속 연재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