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드레 코스톨라니 - 달걀 이론 우리나라 현재 상황은?

반응형

앙드레 코스톨라니 

 

 고졸 회사원의 부자 스토리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

유럽의 버핏이라 불리는 앙드레 코스톨라니, 그가 낸 서적은 모두 베스트셀러가 될 만큼 당시 유럽에서 유명했던 인물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을 설명하고 달걀 이론에 대해 우리나라 코스피 , 코스닥 시장의 현재 위치와 향후 전망은 어떻게 될 수 있을지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포스팅이 될 것입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 1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

 

달걀 이론 설명. 2

 

◆ 1번 시기 수정 국면 : 거래량이 적으며 , 주식 소유자도 적습니다.

주식에 대한 투자를 기피하는 시점으로 기업의 실적이 악화되었거나, 고금리 시점에 발생합니다. 이 시점에는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장기 투자하려는 적극적인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의 주체가 됩니다. 그렇기에 주식 보유자가 적고 거래량도 적습니다.

 

◆ 2번 시기 동행 국면 : 거래량이 증가하며, 주식 소유자도 증가합니다.

확실한 투자처를 찾는 유동자금이 주식시장에 유입되는 시점입니다. 주식시장이 무릎까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기에 위험 부담률이 크지 않고, 기업실적 개선 등의 기업 내외적 성장으로 인해 주식투자를  통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적기가 됩니다.

 

◆ 3번 시기 과장 국면 :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며, 주식 소유자도 증가합니다(그리고 최대점을 이룬다)

옆동네 김주식이가 주식으로 큰돈을 벌었대~ 뭐? 김주식이가? 나도 같이 벌자!! 여기서부터는 방송매체나 주위 지인을 통해 주식으로 큰 수익을 낸 투자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화자 되면서, 주식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 조차 주식시장에 뛰어드는 시점입니다. 이런 부류를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부화 뇌 동파(한마디로 모르면서 주식을 사는 사람들)라고 분류하였습니다. 이 시점에 대중은 무리한 수단인 자기가 보유한 돈 외에 레버리지 등을 이용하여 큰 수익에 욕심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거래량도 증가하고 주식 소유자도 증가합니다.

 

◆ 4번 시기 수정 국면 : 거래량이 점차 감소하며, 주식 소유자도 점차 감소합니다.

주식시장의 자금은 차익을 남긴 사람들로 빠르게 빠져나갑니다. 매수와 매도, 수요와 공급과의 싸움에서 수요가 더 우위를 점하면서 시장은 급격한 기울기로 하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경기에 대한 불안감, 불황기 때의 저금리는 호황기 땐 고금리, 환율 등 복잡한 요소 하나하나가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주게 되어 리스크에 대한 부담이 높아졌기 때문에 차익 실현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 5번 시기 동행 국면 : 거래량은 증가하나, 주식 소유자 수는 계속 줄어듭니다.

이제 호황기 때의 매수가 매도보다 우위였다면 이제는 반대가 되었습니다. 매도가 매수보다 우위가 되는 시점입니다. 대부분 잘 모르고 주변 지인의 성공스토리를 듣고 왔지만 정작 자신은 깡통을 차고 주식시장을 나가게 됩니다.

 

◆ 6번 시기 과장 국면 : 거래량은 폭증하나 주식 소유자의 수는 적어져 최저점을 이룹니다.

결국 터질게 터졌습니다. 호황기 때 달콤한 수익의 욕심을 맛본 투자자들은 레버리지라는 지렛대를 사용했는데 지렛대가 무너지게 됩니다. 계속 낮아지는 주가 그리고 은행의 압박 이제는 매수라는 수요가 없습니다. 오로지 매도라는 수요밖에 없습니다. 주식시장은 무너지게 됩니다 우르르르르르르르르~ 여기서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말하는 소신파 투자는 이제 매수할 타이밍을 잡기 시작합니다.

 

★ 소신파 투자자의 행동 원칙

1. 1번 시기와 6번 시기에 매수한다.

 

2. 2번 시기에서는 기다리거나 가지고 있는 주식을 보유한다.

 

3. 3번과 4번 시기에서는 매도한다.

 

4. 5번 시기에서는 현금을 보유하면서 기다린다. 

 

국내 증시(코스피, 코스닥은 어디에 위치해 있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코스피, 코스닥은 현재  2번 시기인 동행 국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시장은 미·중 무역갈등으로 큰 타격을 한번 받았고 또 거기에 일본의 경제제재가 코스피 시장을 크게 무너뜨렸습니다. 이때 이 시기가 1번시기 였다고 생각하는데 개인적으로 이떄 주식을 더 매수했습니다. 솔직히 활황기가 아닌 지금 1번 시기에서 매수한 주식들이 괜찮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3번~4번 시기에는 어떻게 전망될지 매우 궁금합니다.

 

 

앞으로 우리 시장은 어떻게 전망될 것 같나?

솔직히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면야 저는 이 글을 포스팅을 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전망이 맞아떨어진다면 저는 부자가 되어 있을 테니까요. 시장은 예측할 수 없는 복잡계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2번 시기인 동행 국면에서 앞으로의 세계적 경제 상황의 추세에 따라 1번 시기 수정 국면으로 갈 수도 있고 3번 시기인 과장 국면으로 갈 수도 있다고 예상합니다. 이것은 물론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시장을 예측한다는 것 자체가 애초에 성립할 수 없는 문제며, 시장보다는 기업이 가진 펀더멘탈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곧 올해가 마무리되고 즐거운 배당의 달이 오고 있습니다^^

 

 

■ 마무리

마지막으로 베스트셀러에 오른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책 제목을 소개로 포스팅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1.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투자 총서)

2.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3. 실전 투자강의 (앙드레 코스톨라니)

4. 돈이란 무엇인가 (앙드레 코스톨라니)

 

앙드레 코스톨라니 인물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