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체 시장 시가 총액은 얼마일까?

반응형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의 전체 시가 총액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코스닥 시장은 몇 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고 또 전체 자산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어느 업종에서 어느 정도의 비율로 시가 총액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들 궁금하신 내용들이 많이 있으실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바로 그럼 한국 시장의 전체 시가 총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시가 총액이 무슨 뜻인가요??
시가 총액이란 주식시장 용어로써 현재 상태에 있는 기업이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시가 총액이 순위대로 세계 기업 랭킹을 가릴 정도로 시가 총액은 기업의 가치를 간단하게 평가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지표입니다.

 

시가총액의 내용 및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코스피 시장의 시가총액은 얼마이며, 몇 개의 기업체가 현재 상장되어 증권거래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종 종목수 시가 총액 순이익 순이익 비중 자기 자본 PER PBR 비고 비고
코스피 787개

1393조 4489억

81조 5925억 94.8% 1589조 437억 17.1 0.88    

코스피 총 787개의 종목의 기업의 가치는 1393조 4489억입니다. 순이익은 81조 5925억, 순이익이 코스피, 코스닥 시장 중 코스피 비중이 94.8%, 자기 자본은 1589조 437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종목 평균 PER은 17.1, 평균 PBR은 0.88입니다. 위 지표 기준은 2019년 2Q 총합 기준입니다. 

 

어떠신가요? 저희 대한민국의 코스피 시장이 1393조 4489억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기업들의 총자산은 1589조 437억, 와.. 엄청난 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 많은 돈 중에 왜 제겐 1억 도 없는 것일까요??ㅋㅋㅋㅋㅋㅋㅋㅋ

 

대한민국 코스피 지수

 

코스피 지수의 시가총액, 순이익, 자기 자본, 평균 PER, PBR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코스닥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래서 코스닥 시장도 요약해보았습니다. 들어가기 전 조금 알려드리자면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 시장보다 엄청 작은 시장임을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업종 종목수 시가 총액 순이익 순이익 비중 자기 자본 PER PBR 비고 비고
코스닥 1,274개

233조 8378억

4조 5058억 5.2% 139조 6105억 51.9 1.67    

 

코스닥의 종목수는 총 1,274개, 시가총액은 233조 8378억, 그중 순이익은 4조 5058억에 속합니다. 순이익 비중은 5.2%이며, 자기 자본은 139조 6105억입니다. 코스닥 업종의 평균 PER은 51.9, PBR은 1.67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코스피에 비해 PER, PBR이 엄청 높으며 종목수만 엄청 많고 시가 총액 및 순이익은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코스닥은 기술 업종 및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고성장 업체들이 주로 상장을 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PER, PBR이 높게 형성될 수밖에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상장할 때부터 기대감이 있는 주식들과 시설투자를 위해 자금이 필요한 기업들이 주로 상장을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기본 가치 지표들이 높게 표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가 총액 사진

두둥~! 통합 요약본입니다.

 

① 코스피, 코스닥 전체 종목수는 2,061개이다.

② 코스피, 코스닥 전체 시가 총액은 1627조 2866억이다.

③ 코스피, 코스닥 전체 순이익은 86조 983억이다.

④ 코스피, 코스닥 전체 자기 자본은 1728조 6541억이다.

⑤ 전체 평균 PER은 18.9, PBR은 0.94이다.

 

이렇게 코스피, 코스닥 시장을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어마어마 하지요..?

 

코스피 시가 총액

 

또 이렇게 껍질을 벗겨보니 궁금한 점이 하나 더 생기고야 말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코스피, 코스닥 시장의 시가 총액 및 자기 자본 비율이 전 세계 증시에서는 몇 위로 평가되고 있을까??

 

최근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경제 및 뉴스를 통해 한번쯤은 접해 봤을 만한 웃픈? 사연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우리나라 시장이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애플"이랑 시가총액이랑 비슷하다는 말이 나오는데요. 저도 이 기사를 보고 와.. 그래도 우리나라 기업을 전체 합쳐서 미국의 시가총액 2위 기업을 못 이긴다는 것인가?라는 생각과 함께 검색을 통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역시 뉴스의 기사가 맞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 애플의 시가총액을 검색해보니 1370조 가량이 나오는데 대한민국 코스피, 코스닥을 다 합쳐도 2019.2Q 기준 1627조이니, 전쟁 이후 1세대 창업주를 바탕으로 어마어마한 경제성장을 달성한 대한민국이지만 역시 현대판 제국인 미국의 기업들 앞에서는 꼬마 아이에 불구하다는 말입니다. 각종 기사에서는 혁신이 없다, 성장이 멈추었다 라고 발표하는데, 우리나라 그래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혁신없는 韓…애플, 코스피 시총 추월할판 - 매일경제

애플 몸값 1318조원에 달해 코스피 908종목 총액 육박 美 4차산업혁명 강자들 약진 뉴욕증시 신고가 이끌지만 `타다`마저 불법되는 한국 투자자 끌어올 매력 없어

www.mk.co.kr

매일경제의 기사입니다. 아직까지 우리 대한민국이 갈길은 멀고도 멀다고 느껴집니다. 사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 SK 등은 국내에서만 척하고 알아주지 미국으로 간다면 그냥저냥의 기업인 것입니다.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대우 창업주 회장인 김우중 회장님이 하신 말씀이 스쳐지나갑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세계 시가총액 순위

세계 시가총액 순위입니다. 역시 미국의 뉴욕 증시와 나스닥 시장이 1,2위를 각각 점령하고 있고 그다음 순위로는 일본 증시, 중국 증시, 홍콩, 유럽, 영국, 이탈리아, 캐나다, 인도, 호주, 독일, 스위스 등등 대한민국은 저 멀리 14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그래도 이쯤 하면 됐다 생각했는데 세계와 비교하면 너무 작습니다. 물론 땅도 작고, 자원도 없으며, 남북은 갈라져 있고 이런 상황 속에서도 14위라는 결과는 엄청난 성과인데도 이 지표를 보니 아직 까지 우리나라 경제가 세계 무대로 나아가려면 많이 멀었구나 느낌을 팍 받았습니다. 저부터 먼저 노력해서 나라를 위한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이 지표를 조사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장기적으로 우리나라가 남북이 소통하고 함께 성장하면 우리나라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경제대국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국민 DNA라면 충분히 가능하고도 남을 일인 것 같습니다.

 

요즘 자서전을 많이 보는데 현대차 정주영 회장님이 하신 말씀이 생각납니다.

 

"해보기나 해 봤어?"입니다. 대한민국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더 성장해봅시다! 

 


2012년부터 2019.3Q까지의 코스피 시장의 시가총액의 변화, 당기순이익 사이클의 변화, 자기 자본 총계의 변화, PER, PBR의 변화, ROE의 변화, 종목수의 변화를 확인해보려고 하는데요. 이것은 보기 쉽게 지표로 나타내었기 때문에 아마도 부담 없이 참고가 가능한 지표일 듯합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변화 내용

2012년을 기점으로 1072조 9853억을 시작으로 우리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의 시가총액은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2017년 경제 호황을 맞이했던 그때가 1561조 6770억으로 엄청난 시가총액과 역대급 순이익을 달성했었죠, 그 바탕에는 자동차, 조선, 반도체, 철강 등등 우리나라의 굴지 제조업들의 엄청난 호황기를 맞이 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017년의 자기 자본 성장률 또한 10%대를 기록하면서 완전 금빛 전망이 쏟아졌었죠.. 그리워라 그때가, 하지만 기쁨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다들 난리죠, 항상 경제는 사이클인 것 같습니다. 부정적 -> 중립 -> 낙관적 3개로 항상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이 생각나군요.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경제를 달걀로 비유한 달걀 이론을 참고해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한번 봐주시면 됩니다 ^^

 

 

앙드레 코스톨라니 - 달걀 이론 우리나라 현재 상황은?

고졸 회사원의 부자 스토리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 유럽의 버핏이라 불리는 앙드레 코스톨라니, 그가 낸 서적은 모두 베스트셀러가 될 만큼 당시 유럽에서 유명했던 인물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앙드레..

luckforme.tistory.com

 

아무튼 우리나라는 2017년 정점으로 하강 사이클에 다시 돌입하였습니다. 이게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예전보다 사이클 주기가 길지 않아 짧게 호황과 불황이 주기적으로 온다는 것은 이제 어느 정도 맞는 이론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대한민국 코스피, 코스닥 시장의 업종별 시가총액 비중과, 순이익 비중을 알아볼 텐데요. 긴 글로 인해 가독성을 해칠 수 있기에 바로 사진으로 요약본을 공개하고 설명을 남기고 글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업종별 시가총액 순위

종목명, 종목수, 시가총액, 시가총액의 비율, 순이익, 순이익 비중, 자기 자본, PER, PBR 순서입니다.

 

 

업종별 시가총액 순위

종목명, 종목수, 시가총액, 시가총액의 비율, 순이익, 순이익 비중, 자기 자본, PER, PBR 순서입니다.

 

사진을 이해하는데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아서 간단하게 코스피 업종 내 시가총액 1~5위까지 요약해보겠습니다.

 

1위는 휴대폰 및 관련 부품 업체입니다. 시가총액 비율은 22.4%, 순이익 비중은 29.3%입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현재 코스피 시가총액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위는 반도체 관련 장비 업체입니다. 시가총액 비율은 6.4%, 순이익 비중은 4.6%입니다.

 

3위는 바이오 업체입니다. 시가총액 비율은 5%, 순이익 비중은 7.8%입니다.

 

4위는 화학 업체입니다. 시가총액 비율은 4.1%, 순이익 비중은 4.1%입니다.

 

5위는 은행 업체입니다. 시가총액 비율은 3.8%, 순이익 비중은 13.5%입니다.

 

대한민국의 반도체 제국으로 불리는 이유를 이 지표를 보시면 알게 될 것입니다. 반도체 관련 업체와 장비 업체의 시가총액만 합쳐도 29% 정도 나오며 순이익 비중인 34%가 넘어갑니다. 그러니 반도체 제국이라고 불릴 만한도 합니다. 반도체에 이어서는 바이오에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3위로 기록했고, 자본집약적 사업인 화학이 4위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금융 및 은행 업체들의 시가총액이 5위를 기록했습니다. 사실상 5위 은행의 순이익 비중이 2위 반도체, 3위 바이오, 4위 화학 업체보다 더 수익을 잘 내고 있는 것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어떠신가요? 오늘 코스피, 코스닥 시장의 시가총액을 알아보고, 미국의 애플 회사와 맞먹는 우리나라 기업 전체의 가치, 세계 증시와 비교한 우리나라의 시가 총액 순위, 그리고 우리나라 시가총액 대장주들을 담당하고 있는 업체들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까지는 부족한 대한민국이지만 장기적으로 남·북이 소통하고 함께 발전할 수만 있다면 충분히 세계 10위안에 가볍게 들어갈 것이며, 세계 5위안까지도 노려볼 수 있는 경제 강대국으로 도약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한국에서 삼성, SK, LG 등 국내 탑 대기업에 다닌다고 성공한 것이 아닙니다. 진정으로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우리 국민 모두가 잘 사는 것에 있습니다. 외화를 잘 벌고, 일도 열심히 하고, 점점 더 부유해지는 우리 대한민국을 기대해보며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기업 주식 주가 정보 모음집

기업 분석 , 주식 정보 제공 , 기업 주가 분석

luckforme.tistory.com

제 블로그에 오시면 많은 기업의 주가 전망 정보 및 배당주 투자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