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덱스200 장기 투자로 적합할까?

반응형

우리나라의 자산운용사 중 가장 큰 운용사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코덱스 200에 대한 상품에 대해 제 생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과연 코덱스 200이 장기 투자로 괜찮은지 계속 꾸준히 사모아도 되는 종목인지 평가를 해보겠습니다.

코덱스 200 무슨 상품인 거야?

먼저 코덱스200은 ETF 상품으로써  지수 추종 상품입니다. 코덱스라는 것은 삼성자산운용의 회사의 상징과 같은 단어입니다. KODEX라고 붙여진 상품은 모두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코덱스 뒤에 붙은 200은 코스피·코스닥 시가총액 200위안에 드는 기업들이나 시장 대표성 종목, 업종 대표성 종목들을 구성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시가총액 순위

네이버 증권이나, 다음 증권 등에서 시가총액 랭킹을 쉽게 참고 가능하니 참고해보시면 됩니다. 빨간색 테두리가 시가총액 랭킹 및 시가총액 규모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아무튼 코덱스200의 결론은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시장 대표성 종목, 업종 대표성 종목 등의 200개 기업을 코스피 지수처럼 지수화 해서 운용을 하는 상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

코덱스200 수익률

코덱스200은 2002년에 상장되어 지금까지 운영되어오고 있는 상품입니다. 2002년 꾸준히 우상향을 했긴 했지만 차트를 보면 아시듯이 횡보기간이 매우 깁니다. 2008년에는 2002년 지수랑 크게 차이나지도 않는 상황, 그리고 미국의 인덱스 펀드 성장률을 보다가 대한민국 코덱스200을 보면 답답합니다. 횡보기간이 매우 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2년 이후부터 18년 동안 수익금으로 치면 247.33% 성장했는데요. 연평균으로는 13.74% 정도 수익을 냈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2002년 기초지수에 1만 원을 넣어뒀을 시 현재 18년이 지난 지금 34733원입니다.

이걸 복리로 매월 꾸준히 분배금까지 다 넣었으면 더 큰돈이 되어있었겠지요. 물론 수수료 제외하면 더 낮은 금액으로 잡으셔야 합니다.

 

상품 수수료는 얼마나 되는가

코덱스200 상품 수수료

코덱스는 모든 자산운용사 중 상품 수수료가 비싼 편에 속합니다. 200 지수 추종 상품이 경쟁이 붙어서 거의 수수료를 낮추는 전쟁에서 코덱스는 정말 높은 보수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이런 수수료가 높은 상품은 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총보수가 0.15%인데, 장기투자 시 이런 보수에서 수익률이 많이 깎여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수료는 언제 지급하는 것 인가? 궁금하신 분들이 있어 간략하게 적어두자면 ETF를 매수하시는 날부터 총보수를 1할 계산으로 매일 조금씩 빠져나갑니다. 

 

코덱스200 장기투자로 옳은 것 인가?

자 결론과 제 생각을 이야기해야겠습니다. 제 결론은 옳지 않습니다.입니다. 먼저 수수료가 너무 높습니다. 다른 업계 200 ETF를 참고하면 훨씬 더 저렴한 수수료가 많습니다. 0.15% 보수율, 무시 못합니다 정말 비싼 것입니다. 

 

주식을 아예 모르거나, 사업으로 인해 바쁘거나, 회사로 인해 바빠서 주식을 못 보는데 자산은 굴리고 키워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께는 매우 안전한 상품인 200 ETF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우리나라가 성장률이 멈춘 상태에서 연평균 13% 수익률을 낼 수 있을까?라는 고민도 되지만, 그래도 아무것도 모르고 알아가는 시간 조차 없는 분들께는 이것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그리고 분배금에 세금이 15.4% 붙게 되는데, 이 분배금 안 받고 세금도 안 내고 지속적으로 계속 장기 투자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OO200 ETF 뒤에 TR이라고 붙은 상품을 한번 알아보시면 됩니다! TR이라고 붙은 상품은 분배금을 받지 않고 재투자하여 복리를 누리는 상품입니다. 

 

아무튼! 이런 정보를 잘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 이상한 점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