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주가의 추락 그리고 언제 회복하는가

반응형

2020년 들어서 코스피 시장이 많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의 상황이 좋아짐에 따라 다른 종목들은 실적이 크게 악화되지 않는 이상 코스피 상승률을 비슷하게 상하 회하며 주가를 유지 중입니다. 하지만 코스피 시장이 상승하는데도 불구하고 주가가 머리를 박듯이 내려가고 있는 코스피 최애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현대홈쇼핑(057050)" 입니다.

 

현대홈쇼핑 주가 20.01.17 장마감 기준 입니다.

위 사진은 현대홈쇼핑 주가 사진입니다. 꾸준한 주가 하락으로 현재 상장 후 처음으로 최저가에 머물고 있습니다. 시초가보다 못한 상황에 놓여있는 당사의 주가는 대체 왜 이렇게 하락을 받았을까요? 사실 현대홈쇼핑의 수익창출 능력은 너무 대단합니다. 매년 1천억씩 찍히는 순이익 그리고 시설 투자가 크게 들어가지 않아 재투자하지 않고 계속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화 L&C를 인수하고 나서 매출액은 뻥튀기가 됐지만 순이익률은 낮아졌습니다. 바로 한화 L&G의 수익성 때문인데요. 무려 3666억 원을 주고 사온 사업의 수익성이 적자를 겨우 면하는 정도의 사업이란 것입니다. 그로 인해 주가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타사 GS홈쇼핑에 비해 배당도 많이 하는 스타일도 아니고 , 매년 쌓아두는 이익잉여금 사용을 현재까지 기록으로는 좋지 않은 결과만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최근 코스피 상승장에서 혼자 외면받은 체 주가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의 매출지표

위 사진은 현대홈쇼핑의 매출액, 영업이익 , 순이익 관련 지표입니다. 표를 보시면 바로 아시겠지만 한화 L&C가 편입된 2019.3Q 매출액은 크게 증가했지만 매출액 증가만 있을 뿐 거의 순이익은 현대홈쇼핑 본 사업에서 창출된 이익 그대로입니다. 그로 인해 매출 총이익률 , 영업이익률 , 순이익률 모두 크게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현대홈쇼핑의 가치지표 입니다

위 사진은 현대홈쇼핑 가치지표인데, 배당금 ,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을 보시면 타사 GS홈쇼핑보다 매우 부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S홈쇼핑의 경우 현재 배당성향을 30~40%를 유지하며 코스닥 시장에서 고배당주로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순이익 또한 현대홈쇼핑 보다 우수합니다.

 

 

 

현대홈쇼핑 순현금 지표

현대홈쇼핑의 순현금 지표입니다. 사진의 원단위는 억 단위입니다. (원=억 단위) 매년 쌓이고 있는 이익잉여금이 쌓이고 쌓여서 1조 4000억 원 정도 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현대홈쇼핑의 시가총액이 9204억인데 이익잉여금만 1조 4000억 원이 있다는 것은 시장에서 거의 소외된 우량 저평가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주친화 정책에 소극적인 현대홈쇼핑.. 그래서 주가 또한 이 부분을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부분 말고도 긍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자산운용사들의 목소리인데요.

VIP 자산운용 , 돌턴 인베스트먼트 , 벨류 파트너스 등등 지분을 어느 정도 보유한 자산운용사들의 불만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매년 열리는 현대홈쇼핑 주주총회에서도 방금 소개된 3사의 압력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국민연금까지 개입한다면 현대홈쇼핑의 주주친화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앞으로 기대됩니다.

 

서울경제 = 돌턴인베스트먼트 주주서한 내용

 

현대홈쇼핑이 주주친화 정책의 변화를 가지게 되면 앞으로의 주가도 기대됩니다. 그때까지만 힘들어도 인내하시길 바랍니다. 투자는 인내의 싸움이며 또 자기 목소리를 직접 주주총회에서 경영진에게 들려준다면 변화는 꼭 찾아올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