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주가 전망, 10년 재무제표 데이터로 정확히 알아보자

반응형

오늘은 현대상선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현대상선이 어떤 일을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바로 가치지표를 보고 주가 전망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현대상선 주가전망

현대상선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 회장 정주영의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라는 책에서 현대상선 관련 이야기도 나와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현대상선 월봉 차트

현대상선의 재무구조 악화로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에 넘어가게 되면서 유상증자를 실시하여 자본금을 계속 조달하였습니다. 유상증자를 계속 실시해서 주식수를 찍어냄으로써 기존 주주의 반발과 주식의 가치가 많이 낮아져 현재 최소값 2,640원을 기점으로 3000원 중후 반선에 있습니다. 앞으로 현대상선이 언제 흑자를 내어 유상증자를 안 하고 이익을 축적시킬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현대상선의 주가전망은 앞으로 실적에 달려있지만 계속 적자를 내는 구조는 코스피 시장에서 퇴출될 수 있다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현대상선 가치지표

현대상선의 가치지표 입니다. 계속적인 증자로 인해 주당순이익 및 주당 자산가치가 많이 낮아진 상태이며 거의 매년 적자를 보고 있는 상태이고 돈을 벌기는커녕 매출액만 나오지 수입이 나오지 않는 구조속에 기업 운영을 지속하다 보니 자본금의 조달 없이는 기업을 운영하기 힘든 실정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상선 매출액

현대상선의 매출액 입니다. 밑의 손익계산서 및 현금흐름표 사진을 참고하여 같이 봐주시면 됩니다.

 

현대상선 손익계산서

현대상선의 손익계산서 및 현금흐름표 입니다. 2019년에야 현금흐름이 겨우 1487억이 들어왔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무려 1조나 재무 활동으로 현금이 유입된 것을 알수있습니다. 1조라는 현금의 유입 출처는 전자공시 다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상선 자산구성도

매년 적자에 이익잉여금이 쌓여갈일이 없습니다. 순현금 또한 겨우 자본조달로 버티고 있는 기업이 어떻게 현금을 쌓을 수 있는지 말이 안됩니다. 

 

사실 현대상선은 매년 악화되는 재무구조속에 기업의 미래가 좋지 않은 방향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적자, 규모만 크지 수입은 없는 회사등 매년 위기속에 버티고 있는 현대상선인데 전 현대상사 사장으로 연임하였던 유창근 사장은 경영정상화, 그리고 연 100억달러 매출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발표했지만 임기를 못채우고 결국 사의를 표명했고 그에 다른 사장인 배재훈 사장이 연임을 했습니다. 

 

"과연 컨테이너 해운업 경험이 없는 배재훈 사장이 위기의 현대상선을 구출할 수 있을까?" 의문 입니다. 그래도 배대표는 현대상선의 주식을 꾸준히 매수하고 있고, 2020년 3분기에는 흑자달성을 목표로 경영을 하고 있다고 하니 지켜봐야할 부문 입니다. 앞으로의 현대상선 주가전망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쉽게 판단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가치지표, 재무제표,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가 이해가 안된다면 한번 기초 부터 간단하게 익혀봅시다! (이동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