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주 추천 목록에는 어떤 회사가 있을까?

반응형

오늘은 국내 우량주에 대해 알아보고 사람들이 추천하는 기업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국내 우량주라 하면 일단 대형회사(대기업) 일 것이고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기업일 것입니다. 그런 기업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려고 합니다. 코스피 200에 편입된 회사라면 솔직히 규모가 큰 회사이기 때문에 딱 누구나 말하는 기업에 대해 벨류에이션을 평가해보려고 합니다.

 

우량주라 불리는 종목 리스트 PTOP3]

1. 삼성전자

2. NAVER

3. 현대모비스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가 있으므로 동일 업종으로 판단하여 평가를 제외시켰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 주가 입니다. 초보 투자자들이 매번 삼성전자를 언급하며, 5~10년 동안 꾸준히 매수해도 될 종목, 배당도 많이 주고 이만한 회사 없다. 이런 의견을 내세우면서 주변 지인이나 투자 카페 같은 곳을 통해 질문을 던집니다. 그 정도로 누구나 투자하고 아는 대형 우량종목이 삼성전자인데요. 사실 좋은 회사인 것은 맞지만 좋은 주식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누구나 삼성전자를 외치는 저는 사실 이런 종목을 기피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참에 벨류에이션을 정확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는 초보투자자분들께서도 삼성전자를 투자하실 때에 도움되실 벨류에이션 값 일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밸류에이션은 금년 당기순이익 21조 5051억으로 전년도 대비 51% 하락했습니다. 자 그럼 현재 주가에 비례한 삼성전자의 PER을 계산해보겠습니다. 먼저 주당순이익을 계산해본 결과 EPS는 3902 (소수점 생략)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현재 주가/EPS를 해주면 PER 벨류에이션은 12가 나오게 됩니다. 삼성전자의 최고 PER이 13.8 정도 되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 벨류에이션이 싸지 많은 않다는 제 판단이 나오게 됩니다. 삼성전자가 6만 원대까지 갔을 무렵 PER은 16.6 정도 되었는데 솔직히 이 구간은 고평가라고 생각했습니다. 

 

솔직히 삼성전자는 좋은 회사이지만 개인적으로 지금 사기에도 좀 그런 면이 있습니다. 지금 같은 하락장에는 좋은 저평가 주식이 수도 없이 많은데 2020년 전망이 정확하지도 않은 지금 이 시기에 너무 낮아진 주가도 아닙니다. 평균..!

 

 

 

결론 현재 글 쓰는 기준 PER 벨류에이션은 12인데, 딱히 삼성전자 주가가 현재 이익에 비해 싼 편은 아니다 

 

네이버 주가 차트

다음으로 바로 네이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엄청난 성장주로 누구나 까지는 아니지만 IT업종 우량 종목으로 평가받고 있는 네이버, 우량주라고 보기엔 회사의 성장 속도가 남달라서 벨류에이션이 너무 높아 사실은 성장주라고 불리는데요. 바로 평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2019년 5830억이라는 순이익을 냈습니다. 여기서 현재 주가에 대비해 주당순이익을 계산해보면 EPS는 3537이라는 결과 값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PER을 계산해보면 41.8입니다. 와 너무 높은 벨류에이션입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저만한 벨류에이션을 받으려면 최소 네이버가 향후 7년 정도 간 순이익이 2배 정도 증가해야 하는 기대치인데 이런 기대치에 네이버가 호응해줄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2010년 매출은 1조 7천 억대, 순이익은 4731억이었습니다. 지금 2019년은 6조 5천 억대 매출에 5830억의 순이익입니다. 매출 증대는 이뤄냈지만 순이익 증대는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저는 네이버의 미래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서 패스합니다. 판단은 투자자분들이 해주시면 됩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차트

국내 우량주 추천 종목 중 가장 그나마 제가 쉽게 평가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바로 현대모비스이죠. 바로 벨류에이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연도 매출은 38조, 순이익은 2조 2097억, 시가총액은 12조? 의 이 기업의 EPS는 24035입니다. 여기서 PER를 계산하면 5.5입니다. 어느 정도 안전마진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여기서 판단해야 할 것은 기업의 장기 미래에 대해서인데 이 부분은 개인투자자분들의 성향에 따라 보고서를 읽어보며 혹은 공시를 읽어보며 판단해 주시면 됩니다.

 

이 가격에 현대모비스를 인수하라는 제시가 들어오면 어떠하시겠습니까? 이익잉여금은 5조 7천억 원, 순현금은 2조 2천억 원 부채를 빼고 난 현금 값만 해도 1조가 넘어가는 현금을 보유한 이 기업 저는 개인적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자동차 산업이 망하지 않는 이상 당사도 계속 성장할 것이고 매출, 이익, 순이익은 엄청난 증가를 보였는데 주가는 2011년 취급도 못 받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싼 게 분명합니다. 적당한 주가가 아니라 현재 저렴한 가격의 기업입니다.


결론을 내자면 삼성전자는 싸지도 엄청 비싸지도 않은 적당한 주가에 벨류에이션이 형성되어있고, 네이버는 너무 높은 벨류에이션인데 향후 네이버의 미래가 100% 크게 성장할 것이다 자신하지 못하는 분 아니면 투자를 도시락 싸고 말릴 정도로 높은 벨류에이션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현대모비스는 벨류에이션 및 기업 내재가치 상 현재 주가는 저렴하다 라고 평가해보고 싶습니다.

 

황금알을 가진 우량주 알아보기

 

최근 장이 하락되어 싼 기업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데 이 참에 한번 저렴한 기업 하나 가져가시는 건 어떠한가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