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되어 있는 고배당 ETF 4개 비교해보기
- 주식·제태크/주식
- 2020. 3. 30. 15:07
저금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 주목받는 고배당 ETF
우리나라 2020.3월 기준 기준금리는 0.75%입니다. 이러한 기준금리 속에서는 아무리 예·적금을 한다 해도 딱히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은행 상품에 예·적금을 넣는다 해도 우대금리를 아무리 받아도 3~4%를 넘는 상품은 극히 드물게 됐습니다.
그나마 월 한도 제한으로 가입할 수 있는 은행 상품이어야만 3% 이상의 이율을 기대할 수 있고, 그 이외에서 더 이상 1 금융권의 상품은 금리가 엄청 낮게 책정되므로 큰 수익률을 기대하기 힘들며, 돈을 지키는 것 역할밖에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게 주식 투자입니다. 하지만 처음 주식투자를 접하는 많은 투자자분들께서 종목 발굴 및 투자를 하기에는 큰 손실 부담이 크기 때문에 많이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장 상황 속에서도 요동치는 주가 급락, 상승에 정신이 팔려 본업 집중력도 낮아질 수 있고 아무튼 직접 투자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게 되는데 그중 가장 큰 문제점이 원금 손실입니다. 제대로 모르고 투자했다가 돈을 잃는 투자자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 대안으로 나마 그래도 소개해줄 수 있는 고배당 ETF 상품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고배당 ETF의 시가총액의 순서로 총 5개의 상품에 대하여 운용 수수료 및 편입 종목 등을 간단하게 체크해 보려고 합니다.
고배당 ETF 시가총액 순위
1. 아리랑 고배당 [한화]
2. 코덱스 고배당 [삼성]
3. Hanaro 고배당 [NH]
4. 타이거 고배당 [미래에셋]
5. Kbstar 고배당 [KB]
★운용보수는 꼭 가입 전 참고해야 합니다★
1. 아리랑 고배당 ETF [한화 자산운용]
먼저 한화 자산운용의 아리랑 고배당주가 고배당 ETF 시가총액 중 1위입니다. 간단하게 코멘트를 남기면 중·대형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최근 3년 동안 2년 이상 적자가 나지 않은 종목, 60일 평균 거래대금 하위 15% 종목 제외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보유하고 있는 종목은 우리가 들어봤던 중·대형 회사, 은행주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연 0.23%입니다.
2. 코덱스 고배당 ETF [삼성자산운용]
코덱스 고배당주의 간단한 코멘트를 남기면 배당수익률이 기초 유니버스의 30% 이상인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고, 변동성이 낮은 안정적인 종목으로 약 50개 정도의 기업을 다양하게 분산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식 포트폴리오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종목은 맥쿼리인프라, 쌍용양회, 화이트진로, 미래에셋 대우 2B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배금은 2019년 375원 세금 15.4% 공제하면 323원, 2018년에는 공제 후 315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덱스 고배당주 1주당 가격이 20.03.30일 5,865원인데 2019년 배당수익률은 5.5%, 2018년은 5.3%입니다.
지금 코덱스 고배당주 ETF에 가입을 한다면 5% 이상의 평균 배당수익률을 받아 보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운용보수를 미제 외한 수익률이니 감안하고 수익률을 계산하셔야 합니다.
운용보수는 연 0.3%입니다.
3. Hanaro 고배당 ETF [NH]
아직 시장에 최초 상장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배당 ETF입니다. 2019년 4월 23일 상장되어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기초지수는 FnGuide의 고배당 알파 지수를 참고하여 유사하게 투자를 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주요 투자 포트폴리오는 현대차, SK텔레콤, 포스코, KB금융, SK이노베이션입니다. 분배금은 최근 2020.02.04에 16원, 2019.11.04 50원을 분배했는데 사실상 분기 및 반기 배당으로 받은 배당금을 분배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배당수익률 측정은 불가능합니다.
포트폴리오만 참고해서 배당수익률을 추측해본다면 약 2~4%의 배당수익률을 기대합니다.
운용보수는 연 0.25%입니다.
4. 타이거 고배당 ETF [미래에셋]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 고배당 지수 50개를 추종으로 ETF를 구성합니다. 기초지수 추종을 위해 완전복제전략으로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필요시 미래에셋 고배당 ETF 운용방식에 맞게 일부 종목만 편입하여 운용할 수도 있게 부분 복제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이거 고배당 ETF의 상위 고배당 종목은 한전 KPS, 효성, 한국쉘석유, 부국증권, 아주캐피탈, 아이마켓코리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연 0.29%입니다.
5. Kbstar 고배당 ETF [KB]
KBstar 고배당 ETF는 현금배당수익률 상위 80위 이내의 종목에 분산투자를 하여 배당 포트폴리오를 구성 중입니다.
사진을 참고하시면 상위 구성종목 및 업종별 비중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IT, 금융, 소재 업종이 포토의 약 68~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연 0.2%입니다.
고배당 ETF 결론
고배당 ETF에서 가장 중점으로 봐야 할 것이 일단 운용보수입니다. 장기간 그리고 매월 적립식 투자를 하실 장기 투자자분들께서는 일단 먼저 운용보수가 낮고 좋은 ETF, 펀드를 선택해야 향후 장기적으로 투자할 시 유리한 복리를 누리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여기서 소개된 5가지의 고배당 ETF 중 가장 운용보수가 낮은 건 KB 고배당 ETF로써 연 보수 0.2%입니다. 반대로 운영보수가 높은 ETF는 코덱스 고배당 ETF로써 연 보수 0.3%입니다. 운용보수로만 매년 0.1%의 수익률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러니 장기투자를 염려하고 계신 투자자분들께서는 운용보수가 낮은 ETF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마냥 운용보수가 낮은 ETF를 추천할 수 없는 게 있는데 바로 성과입니다. 운용보수를 조금이라도 더 주고 성과를 잘 낼 수 있는 펀드나 ETF를 투자하면 되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맞는 말씀입니다. 그런 펀드나 ETF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배당 ETF의 5개 종목을 모두 살펴본 결과 다 거의 비슷한 종목의 기초지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고배당 종목을 놓고 봐서는 몇 개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는 투자자의 종목 선택에 대한 해안에 따라 많이 갈릴 것 같습니다.
저로써는 SK텔레콤, 이노베이션, 포스코 시장에서는 좋아하는 대형 배당 우량주이지만 저는 제가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배당 ETF 보단 직접 배당주 투자를 통해 운용보수를 조금이라도 아끼고 있습니다. 물론 이 방식을 선택하면 종목 발굴에 대한 시간이 많이 들고 끊임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마지막으로 결론을 내자면, 시간이 정말 없지만 잉여 현금이 많고 장기 투자를 통해 안정적이게 자산을 키우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고배당 ETF를 추천드리는 상품이라고 설명해드리고 싶습니다. 저같이 시간이 조금 많이 남고, 종목 발굴이 재밌고 또 하나하나 관리가 가능하신 분이라면 배당주에 직접 투자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결론은 재산 증식의 목표고 장기적으로 미래를 봤을 땐 ETF 투자나 직접투자나 괜찮은 자산을 가지고 즐겁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즐기고 있을 것입니다. 주식 투자는 누군가와 경쟁에서 이기는 싸움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투자하냐 아니면 누구에게 맡기냐 정답은 없습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나 댓글로 남겨주시면 모르는 점은 알아내서라도 답변드리겠습니다.
'주식·제태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폭락 이후 주워담은 종목들의 수익률은? (5) | 2020.04.05 |
---|---|
배당 성향이 낮은 배당주를 선택해야하는 이유 (1) | 2020.03.31 |
LG화학 배당 9년 지표 살펴보기 (0) | 2020.03.25 |
우량주 추천 목록에는 어떤 회사가 있을까? (8) | 2020.03.23 |
고배당 주식 순위를 매겨본 후기는? (1) | 2020.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