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주가는 과도하게 하락했다
- 주가 전망 분석
- 2020. 3. 29. 23:24
현대모비스 전망 및 기업 데이터 살펴보기 글에서는 아래와 순서로 지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기업 잠정실적
· 기업 가치지표
· 기업 매출지표
· 기업 손익계산서
· 기업 현금흐름표
· 기업 재무제표
· 기업 순현금 지표
현대모비스 주가가 얼마나 빠졌는지 체크해보자
현대모비스의 2020.03.27 장 마감 시점 주가는 170,000원으로 우량주 대비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꾸준히 외형 성장을 달성하고 있고 순이익 또한 9년 평균(2010~2019) 3조 1088억을 달성한 기업치고 굉장히 저렴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19만원~20만원대가 큰 지지선으로 작용하며 주가를 유지해왔는데요. 이번 시장 상황과 함께 외국인들이 연일 묻지 마 매도 행세에 코스피 200 지수에 편입된 상장사들의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외국인 비중이 높은 현대모비스도 그에 따른 주가 하락을 맞았는데 이 덕분에 굉장히 저렴한 벨류에이션이 형성되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수익 대비 주가 비율은 PER 7.1, PBR 0.5, ROE 7.1% 입니다. 이는 향후 주가 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저가 126,000원을 찍고나서 31.8% 상승한 17만 원에 거래되고 있는 현대모비스인데요.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12만 원 주가는 값어치에 비해 진짜 너무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가 126,000원의 가치로 거래되고 있을 떄 당사 시가총액은 12조였는데 이는 앞으로 주가 전망에 비해 일시적 상황으로 인해 굉장한 저평가 상태였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그러한 주가의 기회가 올 확률은 높지 않지만 지금 또한 장부가치에 비해 저렴한 상태다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를 재무제표를 보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대모비스 장부가치는 어떠할까?
현대모비스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유동자산의 현금성 자산만해도 11조 3281억을 보유 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동자산 - 유동부채 + 비유동부채 = 7조 3082억의 결과 값이 나옵니다. 유동자산으로 부채를 다 청산하고 7조 3082억이 남으며 관계기업투자 지분 및 이익잉여금 31조 가량을 합치면 장부가치만 해도 현재의 시가총액은 매우 저렴하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주가가 장부가치까지 상승한다는 보장은 할 수 없고, 이익잉여금이 많다고 해서 이에 주가가 크게 선반영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기본적인 기업의 안전마진을 평가하기 위해 평가해보았습니다.
현대모비스 간단 현금 요약표 [2019]
현금성 자산 : 11조 3281억
재고자산 : 3조 342억
매출채권 : 7조 124억
유동부채 : 8조 9623억
비유동부채 : 5조 2342억
현대모비스 매출 및 가치지표를 살펴보자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대모비스의 9년 평균 순이익은 3조 1088억입니다. 2017년 6년간 잘 유지해오던 3조 원대 순이익이 무너지고 나서 2017~2019 현재 회복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2조 2907억으로써 전년도 대비 21% 이상 상승시켰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의 9년 평균을 매겨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모비스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9년 평균 지표 [2010~2019]
매출액 9년 평균 : 36조 7973억
영업이익 9년 평균 : 2조 9308억
순이익 9년 평균 : 3조 1088억
현대모비스의 경우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과 A/S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A/S 부품사업의 경우 현대·기아 자동차가 팔릴떄 마다 어차피 사야하는 소모품 이기 때문에 매년 꾸준히 실적성장 및 캐쉬카우 역할을 든든히 해주고 있고 그러한 역할 속에 모듈 및 핵심 부품제조 사업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향후 대한민국의 자동차가 사라지거나 다른 대체 이동수단이 생기지 않는 이상 현대모비스는 망하지 않는 우량 회사입니다. 현재 주가도 저렴하고 향후 이익 개선을 통해 순이익도 3조 원대에 다시 진입하게 된다면 현대모비스의 주가 전망은 매우 밝을 것입니다.
2017년 순이익의 큰 폭 하락 대비 현재 현대모비스의 순이익 성장률은 약 40~45%가량되며 이는 2017 이후 연평균 수익률이 20% 이상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모비스가 다시 3조 원대의 수익에 진입하기에는 딱히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순이익의 증가로 PER이 낮아지면 자동적으로 주가가 올라가 평균 PER을 만들 테고 자동적으로는 우상향 하는 주가 그래프가 나오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예상해 보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가치지표로 살펴보는 내용들은?
마지막으로 현대모비스의 가치지표입니다. 여기서는 배당 및 최저 PER, PBR 그리고 주당순이익, 주당순자산 가치, 투하자본수익률을 참고 가능합니다. 해가 갈수록 투하자본 이익률이 낮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꾸준한 배당 성장 및 낮은 배당성향은 향후 배당 성장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합니다.
최근 현대모비스가 실적과 관계없는 주가 하락을 겪었는데 그에 따른 자신감으로 정의선(현대차 수석부회장)의 자사주 매입을 실시했고 당사 내에서도 자사주 취득 및 소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벨류에이션이 회사가 생각하기에도 낮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자신감이 있다는 표시로 표시가 됩니다.
좋지 않았던 시장의 여파가 지나고 실적과 함께 우상향 하는 현대모비스의 주가 전망을 예상해 봅니다. 물론 난중에 주가가 벨류에이션에 비해 지나치게 올랐다 치면 매도를 해야겠지요. 그날이 오길 인내하며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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