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에어부산 주가 괜찮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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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주가 전망 및 기업 데이터 살펴보기 글에서는 아래의 기업 지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기업 잠정실적
· 기업 가치지표
· 기업 매출지표
· 기업 재무제표
· 기업 순현금 지표

국내 항공사 중·소형 항공사인 에어부산, 2007년부터 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고 여행 운송업 사업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2019년 말, 26개의 항공기를 이용하여 총 35개의 정기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거의 운행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매출의 타격이 큰데, 오늘 이 글에서 에어부산의 재무제표 및 순현금 지표를 한번 살펴보고시고 향후 에어부산 주가를 전망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에어부산 현재 벨류에이션은?

 

에어부산 벨류에이션

에어부산의 벨류에이션입니다. 현재 2019.4Q 기준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에 자세한 PER 값을 계산하기는 어렵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최대 하락폭을 기록하고 현재 최저가 기준에서 36.8% 정도 주가가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의 경우 대주주가 아시아나항공으로 지분율 44.1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이 HDC로 인수되면서 사실상 에어부산도 HDC가 최대 지배주주입니다. 현재 항공업계는 큰 타격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가 모든 투자자나 국민이라면 알고 계신 이슈인 코로나 19로 인해 운행이 정지되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유가 전쟁으로 유가가 크게 하락하고 있는 좋은 상황인데도 마냥 웃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지금 싼 유가 값으로 비축할 수 있는 양만큼 최대한 비축을 해둔 다 코로나 19가 마무리되고, 다시 운행이 재개될 때 매출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에어부산 주가 및 차트

 

에어부산은 2018년 첫 상장 후 거래량이 폭발하면서 한때 최고 10,000까지 도달하였습니다. 사실상 공모주 투기판이 벌어졌다 할 정도로 주가가 급등을 하였죠, 뉴스에서 스포라이트를 많이 뛰어 주니 이런 상황이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큰 회사였고 더구나 항공사의 공모는 잘 나오지 않는 상황이니 말이죠. 현재 주가는 3,150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 가치지표 살펴보자

에어부산 가치지표

에어부산의 가치지표입니다. 상장 전 데이터도 있으니 참고하실 투자자분들께서는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2018년 상장 당시 100원 배당을 실시했고, 배당성향은 25.6%, 배당수익률은 1.6%를 기록하였습니다. 주가에 비해 딱히 높은 벨류에이션을 기록한 것은 아닌데 PER이 12.9~15 정도면 적절한 공모 가격으로 상장을 하였다고 봅니다. 하지만 주가가 저렴하다 정도까지의 공모 가격은 아니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에어부산 매출액 살펴보자

에어부산 매출액표

에어부산의 경우 알짜 배기로 신설 후 꾸준히 무난하게 성장을 하였습니다. 2013~2014년 구간에 약 300~400%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실적에 힘입어 자본금을 늘려 사업을 키우려고 공모를 택했고 상장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상장이 후의 실적은 애초보다 부실했고 또 지금은 코로나 여파로 이익을 내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버텨야 합니다.

 

공모 이후 예전 실적보다도 못하게 되면서 현재 주가는 기대치를 하회하고 있으며 공모가보다 낮은 상태입니다.

이때까지 잘 성장해온 에어부산이 지금 이 여파를 잘 견디고 무사히 넘긴다면 다시 실적은 이익 200억대 이상을 예상해 봅니다. 공모 자금을 가지고도 향후 수익성 증가 및 개선에 기대가 되는 케이스입니다.

 

에어부산 재무제표 살펴보기

에어부산 재무제표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금 항공사들은 버티기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유동성이 좋은 현금을 많이 부채를 적게 들고 있는 항공사가 버티기에 유리할 것이며, 현재 이익도 나지 않기 때문에 부채도 못 갚아나가기 때문에 유동자산이 많아야 합니다. 간단하게 에어부산의 2019년 기준 현금 요약표를 작성해보았으니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어부산 현금 요약표 [2019]

 

현금성 자산 : 596억

매출 채권 : 467억

재고 자산 : 61억

 

단기금융부채 : 1,195억

장기금융부채 : 3,771억

 

재무제표 및 현금 상황을 봤을 때는 에어부산도 다른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현재 위기입니다. 장기적으로 코로나 19가 지속된다면 에어부산도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금성 자산이 바닥나게 된다면 누군가에게 자금을 빌려와야 하는 상황입니다.

 

에어부산 순현금표

꾸준한 이익을 바탕으로 이익잉여금이 매해 증가했지만 현재 여파로 인해 적자 상태에 빠졌고 그에 따른 이익잉여금 감소 및 순현금도 급격하게 하락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적으로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에어부산은 위험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라임 펀드 문제로 170억 원가량까지 손해 봤으며, 전시적으로 문제를 인지하고 산업은행이 약 200억 원 정도를 지원해준 상황인데 지속적 일시에는 200억 원도 단순 간에 증발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에어부산 순현금 표 요약 : 이익잉여금 : 580억, 순현금 : -4,369억

 

현재 에어부산은 큰 유동성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최대 주주인 아시아나항공도 마찬가지로 유동성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에 에어부산을 지원하기에 턱없이 부족합니다. 지배 최대주주인 HDC의 경우엔 그나마 다행인 상황인데 어떻게 상황이 흘러갈지 지켜봐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갈 시에는 에어부산 주가에 큰 영향 및 유동성에 위기를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투자 포인트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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