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정확한 데이터로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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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및 기업 데이터를 살펴보는 이번 글에서는 아래와 순서로 지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기업 잠정실적
· 기업 가치지표
· 기업 매출지표
· 기업 재무제표
· 기업 순현금 지표

 

오늘은 한국항공우주 기업에 대한 주가 전망을 포스팅할 것입니다. 먼저 한국항공우주는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주주로 국가기반사업으로써의 국가기관이 26.4%의 높은 지분율로 대주주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그 외 대주주 국민연금공단 7% 순서로 지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 33.4%정도가 국가의 지분율입니다. 이외 외국인 18%, 나머지 개인주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가치지표·배당지표

한국항공우주의 벨류에이션은 얼마나 될까?

먼저 한국항공우주의 벨류에이션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 벨류에이션

아직 적용된 실적기준이 3Q기준입니다. 따라서 사진의 값은 정확하지 않아 직접 계산한 결과 한국항공우주의 20.03.27 장 마감 주가(20,900원)를 기준으로 PER 11.96, PBR 1.78, ROE 15.84%입니다. 최근 수주 제한 문제 및 시장의 침체에 따라 주가도 많이 하락했던 한국항공우주였는데, 주가는 최저가를 찍고 조금씩 다시 회복 중인 모습을 모여주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현황

한국항공우주의 주가는 최저가 16,000원대를 기록하고 다시 26% 정도 상승한 20,900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한국항공우주 매출액

한국항공우주의 2010~2019년 매출액입니다. 당사의 경우 2017년 빅배스를 통해 모든 이자 및 비용 부담을 없앤 뒤 2018년부터 실적이 다시 안정화되어고 2019년 좋은 실적을 달성했는데요. 2019년 실적은 3조 1101억의 매출액과 2,755억 원의 영업이익, 1,700억 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공시에 따르면 2020년 매출 목표는 3조 3041억에, 수주액은 4조 2천억이 목표라고 제시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2010~2019 평균 매출액은 2조 4842억입니다.
한국항공우주 2010~2019 평균 영업이익은 1,708억입니다.
한국항공우주 2010~2019 평균 순이익은 1,020억입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입찰자격 금지 문제에 대한 의견

한국항공우주의 경우 20.02.27일 시장이 마감되고 나서 공시를 통해 거래처와의 거래 중단 관련 공시와 2015년에 처분된 국내 공공기관 입찰 3개월 금지 자격을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로 20.02.27~20.05.27일 까지 공공기관의 입찰을 금지 처분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국내 공공기관의 입찰 자격 금지를 1년 9개월 제한한다는 공시도 올렸습니다.

 

결론을 내면 20.02.27일 확정 판결을 받은 3개월 입찰 자격정지는 매출에 큰 타격을 입히기엔 불가능 하지만, 다른 1년 9개월 공공기관 입찰 자격 금지는 향후 소송 판결에 따라 이익에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2015년 재판을 시작해 2020년에 3개월 정지 처분의 대법원의 판결까지 5년 정도 시간이 걸렸는데 1년 9개월 입찰 금지도 이런 방향과 비슷하게 오랜 기간을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0.05.27일 까지 입찰 자격이 금지되었다는 문제는 2020년 한국항공우주의 매출에는 큰 타격은 없을 전망입니다.

 

이러한 입찰 금지 및 소송 사건의 공시와 시장의 상황이 침체기라 한국항공우주의 주가는 한때 과도하게 하락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지금은 다시 조금 회복한 상태이지만 그래도 이전보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면이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영업이익에 대한 이자 비중

한국한공우주 이자 비용

한국항공우주가 벌어들인 영업이익에 대해서 이자비용을 나타낸 것입니다. 가볍게 참고해주시면 되는 지표 입니다. 한국항공우주의 경우 부채비율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이자비용을 한번 참고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데이터를 공유 합니다. 한국항공우주에 투자 중인 투자자분들이 계신다면 장·단기 부채에 대해 이자도 적절히 평가해야 합니다.

 

한국항공우주가 매년 평균 지불하고 있는 이자는 397억 가량 됩니다. 거의 매년 400억 가량의 부채의 이자로 상환 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한국항공우주 재무제표를 살펴보는 곳에서 간단한 금융부채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기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한국항공우주 9년 재무제표 살펴보기

한국항공우주 재무제표

한국항공우주의 시가 총액은 20.03.28 장 마감 주가 기준 2조 372억입니다. 지배주주 지분이 1조 1634억임을 감안하면 PBR은 약 1.75배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부채 비중이 매우 높은 한국항공우주가 가진 현금에 비해 부채를 상환하고 나면 별로 남는 현금이 없습니다.

 

이 부분은 전자공시 다트를 참고하시는 편이 훨씬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간단한 현금 및 부채 요약표만 기록해두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전자공시의 보고서 주석을 면밀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항공우주 현금 지표 요약표

 

현금성 자산 : 1조 1602억

매출채권 : 3,276억

재고자산 : 1조 3627억

 

총 유동 부채 : 2조 3861억

총 비유동 부채 : 8,976억

단기금융부채 : 4,141억

장기금융부채 : 2,491억

 

한국항공우주 순현금표

 

한국항공우주의 순현금 표입니다. 이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보유 중인 이익잉여금은 5,699억, 순현금은 4,970억입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결론

 

- 금년 매출액 목표는 3조 3,000 ~ 3조 4,000억 원이며, 수주액은 4.2조 가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2.2조 원, 수출 0.5조 원, 기체 부품 1.5조 원을 예상 목표치로 두고 있. 다

 

- 공공기관 입찰 금지의 대법원 판결에 따라 3개월 입찰 금지 명령을 이행해야 한다. 하지만 3개월은 매출에 큰 영향은 없을 듯한다.

 

-  현 주가는 코스피 하락 대비 과도한 주가 하락이라고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다. 국내 신규 물량이 많은 상황 속 3개월 입찰 정지라는 판결 때문에 과도한 주가 하락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하면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입니다 ^_^ 

1. 한국 코스피, 코스닥 전체 종목 총합 시가총액은 얼마인지 확인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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