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가 운영 중인 회사들을 알아보자

반응형

사모펀드란? 

사모펀드라고 하면 소수의 투자자들(주로 국민연금, 대형 투자 기관, 공제회 등)으로 부터 돈을 투자받아 채권, 기업을 매수해 운영하여 수익을 내는 회사들을 뜻하는데, 대표적인 회사로써는 MBK파트너스, 한앤컴퍼니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회사는 큰 금액을 투자를 받아 기본 운영수익 외 성과보수를 챙겨갑니다. 

 

오늘은 사모펀드가 현재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는 상장회사들을 알아볼 것이고, 이들의 벨류자료들을 공유하겠습니다.

 

사모펀드가 대주주인 회사들 리스트는?

사모펀드가 실질 지배주주로서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상장회사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비상장회사는 분석하지 않았습니다

 

동부건설
코엔텍
맘스터치 (구 해마로푸드서비스)
락앤락
휴젤
삼양옵틱스
롯데손해보험
한온시스템
영풍제지
쌍용C&E (구 쌍용양회)

일반 창업주가 회사를 지배하지 않고, 펀드나 투자방식으로 지분율을 대주주급으로 유지하고 있는 회사들을 모았습니다

이외에 최근에 핫이슈로 떠올랐던 남양유업도 위 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인수 주체인 사모펀드 회사의 성향을 보면 이제 리스트에 추가되어야 할 듯합니다.

 

최근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의 매수소식으로 급등한 남양유업 주가

 

사모펀드가 소유하고 있는 회사들의 장점을 열거하자면, 먼저 해당분야 전문가가 CEO로 올라올 가능성이 높으며 수익성 경영을 통한 회사 체질개선 가능성이 높고 처음 인수 후 레버리지 비용을 갚기 위해 고배당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모펀드가 소유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은 국내 주식시장에 큰 문제인 경영승계 문제로 인해 잡음이 없다는 것입니다. 대주주 리스크 하나만 피하는 것으로도 엄청난 큰 매력이 있죠. 그래서 요즘 투자자분들은 사모펀드가 운영하는 회사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밑의 글에 표에 나와있는 회사의 벨류에이션 자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하시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모펀드 수익구조는 어떻게 될까?

요즘 유행하는 사모펀드의 수익구조를 파악하면 투자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모펀드는 외부 자금을 유치받고 기업을 인수 후 기업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하고 그 금액을 배당 재원으로 사용하는 구조가 있습니다.

 

왜 이런 구조냐면 바로 성과 초과 보수에 있습니다. 사모펀드의 경우 일반 운용 성과도 일정 부분 받지만 큰 금액을 벌어들이는 방법은 역시 성과 초과 보수를 받아야 합니다. 

 

대형 자금을 투자받은 기관은 일정 수익만 내주면 되고 그 이상은 높은 비율로 사모펀드가 초과 성과 수익을 가져가게 되는데 이 부분 때문에 사모펀드가 초반 기업을 인수 후 기업을 담보로 빛을 내고 그 빛으로 배당을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일단 어느 정도 일정 수익 구간을 깔고 가야 그 기업을 정말 잘 운영해서 나오는 금액을 높은 비율로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사모펀드가 초기 기업을 인수하면 고배당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기에 투자자들의 기대도 커지기 마련이죠.

사모펀드의 고액 연봉의 비밀 (출처 : yotube 임현서다)

이제 똑똑해진 투자자들은 사모펀드가 공격하거나 기업을 인수하면 일단은 매수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주가도 단기적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모펀드가 인수를 하든 그 회사의 경영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사모펀드의 과거 매수 이력 및 어느 계열의 펀드회사인지 그리고 전략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모펀드가 보유 중인 기업들의 벨류에이션 살펴보기

사모펀드가 보유 중인 기업들의 벨류에이션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료는 2021년 5월 28일 종가 기준으로 측정된 것이며 표에서 표시된 기업들의 벨류에이션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료는 아래 글을 클릭하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벨류에이션 자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