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방법 쉽게 알아보기

반응형

공모주 청약 방법 쉽게 파헤쳐보자

요즘 시중 자금이 많이 풀리면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새로운 투자처인 공모주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모주에 대해 정확히 잘 모르는 분들이 태반이며, 그냥 주위에서 공모주로 큰 돈을 벌었으니 나도 한번? 이라는 생각을 가지죠.

 

사실 지금 같이 유동성이 많이 풀려있고 상장을 위한 공모 회사가 많다는거 자체가 시장이 활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공모주 청약 방법을 오늘 알아보면서 공모주 청약의 일정에 대해 그리고 공모주를 청약하려고 하는데 정보는 어떻게 얻어서 투자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마치면 공모주 청약 일정과, 공모주 청약 주관사에 대해 마지막으로 공모주 투자 전 읽고 판단해야 할 내용에 대해 습득하실 수 있으실 것 입니다.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는 대표 사이트

 

먼저 공모주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공모주 일정을 알아야겠죠? 그러니 공모주 일정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가야 합니다. 공모주 일정을 캘린더 처럼 모아놓은 사이트가 있는데요. 이 사이트를 참고하면 한눈에 수요를 언제 예측하고, 결과가 나오며, 공모를 언제하고, 상장이 되는지에 대한 일정을 모두 확인가능해서 필수로 알아야할 사이트 중 하나 입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

 

공모주 청약 주관사에 대한 팁

OO회사가 상장을 하려고 합니다. 자 그럼 이를 주관하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이 회사가 "주간사" 라는 회사 입니다. 깊은 뜻으로는 "기업의 인수 합병 또는 채권 발행시 참여한 여러기관을 대표하여 일의 절차와 업무를 주도적으로 처리하는 회사 " 라고 알고 계시면 되며, 쉽게 설명하면 내가 이 회사의 상장을 주도한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되는데요.

 

상장 전 회사 방문 후 CEO 및 임원들에 대한 실사 그리고 회사 재무평가, 회사 기술도, 회사 성장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공모가 가격 설정까지 주관사에서 모두 리드를 하게 되는데 주관사가 많으면 많을 수록 다양한 증권사의 의견이 들어가는구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공모주- 주간사 

많은 공모 기업들 중 주간사가 많은 기업도 있고 한개의 주간사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공모주 청약을 자주 시도하시는 투자자분들은 다양한 증권사의 계좌를 보유해야 나중에 청약을 못하는 불상사가 안생깁니다. 증권계좌도 엄현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라서 하나를 생성한 뒤에는 바로 또 다른 계좌를 생성할 수 없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모 청약 전 확인하고 투자해야할 필수 정보

공모주 청약을 마음먹으셨다구요? 그런데 막상 투자하려니 회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모르시는 경우가 태반 입니다. 피같이 벌고 모은 돈 이렇게 쉽게 날려먹는일이 이렇게 쉽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지금이야 돈이 워낙 시장에 많이 공급되어 있어서 투자하면 누구나 다 돈을 벌어가는 것 처럼 보이지 어차피 또 다시 역사는 반복되어 하락장이 오게 되면 많은 공모주 투자자들도 돈을 잃을 확률이 높을 것 입니다.

 

그러니 사전에 공모주 투자전 내가 정말 이 회사에 이만한 가격을 주고 공모를 해도 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판단과 신념이 있어야 하는데요, 마지막으로 투자 전 확인하고 읽어봐야할 것은 바로 "투자 설명서" 입니다.

 

투자설명서 내용 중에서도 가장 확인해야할 것은 "인수인의 의견" 입니다. 여기서는 인수 주간사의 의견이 담겨있는데 기업실사에 참여한 인원들과 실사를 한 증권사 직원들의 리스트 그리고 회사에 대해 공모가를 이렇게 매긴 이유에 대해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이 의견을 읽어보시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일단 공모 청약은 절때 금물 입니다. 회사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기업 투자에 대한 지속성이 없기에 묻지마 투자는 정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초보 주식투자 방법, 주식투자시 꼭 필요한 정보 사이트 모음집 (TOP6)

 주식하면서 꼭 알아야 할 정보 제공 사이트 공유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개인 투자자라면 어디서 , 어떻게 ,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런 고민을 하

luckforme.tistory.com

위 글 중 전자공시를 통해 투자설명서를 무료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