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c란? 수수료 및 회사들 소개

반응형

공모 열풍이 불면서 많은 투자자가 공모전에 투자하면 어떨까?라고 생각하며 장외주식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장외주식은 사실 몇 년 전만 해도 장외주식 중개인이 작전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다른 사람에게 파는 시장이었는데요.

그만큼 시장의 규모가 크지 못하고 정보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사기꾼들이 판을 치던 시장입니다.

 

물론 좋은 기업들도 있었지만, 대부분 장외주식에 있었던 많은 투자자는 다시는 장외주식을 보고 싶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만큼 사기꾼들이 판을 치고 다녔으니까요. 장외주식 중개인들의 현실은 다음번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k-otc 장외주식 거래소란?

코스피 시장, 코스닥 시장, 코넥스 시장 그리고 k-otc시장 한국에는 총 4개의 시장이 있습니다.

 

쉬운 이해를 해드리기 위해서 각각 시장의 장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스피 시장 : 우량한 기업들이 있는 시장
  • 코스닥 시장 : 바이오, 벤처 기술력 등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이 있는 시장
  • 코넥스 시장 : 벤처, 높은 기술력을 가진 회사들이 초반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 k-otc 시장 : 국가가 마련한 말 그대로의 합법적 장외주식 시장

k-otc는 21.11.27 기준 총 상장되어있는 기업수 144개에, 전체 종목의 시가총액은 약 33조 원의 시장입니다.

시장 규모 자체는 코스피, 코스닥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작지만 우량한 종목들도 몇몇 있습니다.

그리고 K-OTC에서 잠시 쉬어갔다가 기업의 가치를 높여 상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도 몇 있습니다.

 

(예) 우량 기업 : K-OTC의 SK에코플랜트가 그런 예시의 기업입니다. 2024년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 상장을 목표.

 

그 외에도 이전에 삼성에스디에스, 미래에셋생명, 에이치엘비, 제주항공, 팍스넷, 카페24는 K-OTC 시장의 성공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K-OTC 시장 투자하면 혜택은?

반응형

K-OTC 시장에 투자를 한다면 아래와 같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1. 증권거래세 혜택
  2. 양도세 면제 혜택

K-OTC는 2014년 출범 후 출범 시 0.5% 증권거래세에서 세 차례 인하한 0.23% 증권거래세로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물론 코스피 시장에 비교하면 높은 거래세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양도세 면제 혜택은 소액투자자들에게 좋습니다.

 

양도세 면제 혜택은 K-OTC 주식의 지분율 4% 미만 그리고 투자금 10억 미만 소액주주한테는 양도세를 면제해주는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줄 알며 성장할 것 같은 기업에 10억 미만 지분율 4% 미만으로 장기투자를 한다면 그 차익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겠다는 파격적인 조건입니다.

 

주식시장이 2023년 전면 양도세 부과에 따라 일부 자산을 K-OTC의 우량한 종목에도 돈을 넣어두어 쪼개기 방식으로 양도세를 피할 투자자들도 몇몇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른 K-OTC는 2023년 양도세가 개시되면 향후 정책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부 자산가들의 돈이 유입되어 성장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K-OTC 투자 시 유의사항

k-otc-투자유의사항
k-otc 유의사항

K-OTC에는 좋은 기업들도 있지만 마냥 좋은 기업들만 포진해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평가가 철저히 이뤄져야 하고 평가를 하기 어려운 증시 입문 투자자가 쉽게 말해 나중에 IPO에 시세차익을 보려는 사례를 듣고 투자를 해서 성공사례를 만들어내기에는 버거움이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들은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서 좋은 기업을 바탕으로 안목을 쌓고 K-OTC 시장에 접근해도 좋으며 굳이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되어있는 좋은 우량회사를 나 두고 K-OTC로 모험을 감행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자신이 아는 것이 어디까지임을 깨닫고 아는 것에만 투자하는 것이 돈을 지키고 장기적으로 자산시장의 성장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입니다. 이에 따라 K-OTC시장에 투자를 할 시에 기본적인 기업 가치 평가가 되어있는지 부터 알아보고 투자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