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 받는 달 4월달이 밝았다 내 배당금은?

반응형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한 분들이나, 그냥 일반 투자를 하다가 배당 요건에 맞아 배당을 받는 주주 여러분들에게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매년 4월은 주식·현금을 배당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작년 초·중에 투자한 종목들이 사업보고서를 제출하고 주주총회를 거쳐 배당 안건을 통과 후 현금으로 지급되는 배당금을 받고 있는데요. 요즘은 시대가 좋와져서 증권사에서 개인(주주) 카카오톡으로 연락이 옵니다.

 

위 사진처럼 카카오톡으로 배당소득세 15.4%를 제외한 금액의 배당금이 입금되었으니 확인을 부탁한다고 카카오톡으로 연락이 옵니다. 카카오 메신저 연락도 오고 또 증권사에 가입할 때 기록한 주소로 우편도 도착합니다.

 

주식 배당 알리미

저는 한국투자증권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 증권사나 배당금 입금이 확인 되면 이렇게 카카오톡으로 연락이 올 것입니다. 진짜 세상 편리한 게 받으러 갈 필요도 없고 이렇게 계좌만 보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 찍혀있으니 신기할 나름입니다. 그만큼 주식 배당은 매년 기대됩니다. 물론 이 느낌 또한 오랜 세월 투자를 하게 된다면 사라질 수도 있겠지만요.

한국예탁결제원 주식 배당 통보서

증권사에 가입할떄에 기록한 우편번호로 한국 예탁결제원(명의개서 대리인)의 배당 통보 용지도 전송되게 됩니다. 배당주 투자를 많이 하시거나 주식투자를 오래 하신 분이라면 한국 예탁결제원에서 지급한 주식 배당 용지가 엄청 많을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하나하나 매년 모아 둡니다. 모아둔 투자자분들 중 산더미처럼 많은 분도 있으니, 그만큼 배당을 많이 받았다는 것이니 부럽습니다. 물론 배당금이 높으면 더욱 좋고요^^

주식 배당 통보 용지는 거의 3월 말 ~ 4월 중·말까지 완료

주식 배당 통보 용지는 보통 기업의 주주총회가 3월 말 ~ 4월 초에 끝이 나서 지급되는 시간을 고려해 4월 말 까지는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늦어도 5월 말 까지 가는 경우는 못 보았습니다

 

거의 배당이 실시되기 전에 먼저 배당 용지를 받아보실 수 있으시며, 배당금이 입금되면 카카오톡으로 연락이 가게 되고 증권사 계좌를 펼쳐보면 배당금이 입금되어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거액의 주식투자자라면 매년 받는 배당금도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주식 배당금, 어떻게 활용할 것 인가?

주식을 배당받고 나서 바로 현금을 이체해 인출하여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다음 해 이번 연도보다 많은 배당금을 위한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나이가 좀 있으시고 노후를 위해 주식에 투자를 하였다면 배당금을 사용하셔야겠지만 당장 쓸 돈이 아니고 급하지 않다면 복리를 위해 재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복리에 대한 개념과 중요한 설명은 아래 글을 보면 참고 가능합니다.

 

 

직장인 재테크 종류 중 가장 중요한 것

▶ 오늘은 직장인 및 사회초년생들의 재테크를 알아보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을 하나 강조하려고 합니다. 평소 많고 많은 금융상품을 접해보셨을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주택청약? 예금? 적금? 주식? 펀드? 아주 다..

luckforme.tistory.com

나무 위키에서도 간단하게 참고가 가능합니다.

 

 

복리 - 나무위키

복리는 원금과 그 원금을 운용하여 생기는 이자에 관한 계산방법이다.

namu.wiki

아무튼 제 생각은 주식 배당을 받으면 받는 대로 재투자해서 다음 연도 배당금을 늘리는데 주력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복리는 해가 갈수록 커질 것이고 기간이 길면 길수록 유리한 간단한 계산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복리를 알고도 잘 활용하지 못하는 투자자나 일반인 분들이 많기 때문에 복리를 잘 모르신다면 위 글을 참고하셔서 복리 개념을 정확히 인지하고 투자를 하시면 더 재밌고 즐거운 투자가 가능하실 것입니다.

 

주식 배당금

주식투자를 농사로 비유하자면, 작은 나무를 키워 큰 나무로 만들어 열매를 수확한다는 이야기가 있죠 워낙 유명한 말이라 주식투자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우리나라 주식 거부들을 몇 명 살펴보면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바로 박영옥 님이죠, 주식투자에서 어떤 투자법이든 누가 뭐라고 지적할 사람은 없지만 투자에 있어 인내를 가지고 기업이 크는 걸 지켜보고 마지막으로 큰 나무에서 열매를 수확하는 그 그쁨은 잊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주식 배당금을 다시 재 투자합니다. 내년도 다음 연도 5년이 지나도.. 10년이 지나도.. 열매를 키우기 위해 계속 재투자합니다. 그것이 곳 복리를 누리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